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핵심요점& 사복1급 기출문제
오늘은 심리사회이론으로 잘알려진 에릭슨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릭슨의 생애와 이론의 핵심정리 그리고 사회복지사1급 기출문제,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1급 무료강의 이선배tv를 통해서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에 대한 강의로 구성하였답니다.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1902~1994년) 마크계 독일인으로,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답니다.
에릭슨이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아 부친의사망으로, 그의 어머니는 홀로 에릭슨을 키우다가 에릭슨이 세 살이 되던 해에 다른남자와 재혼하였답니다. 이러한 사실을 그의 어머니와 계부는 에릭슨에게 비밀로 하여 에릭슨은 성인이 된 이후에 이를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학창 시절 에릭슨은 고대 역사와 미술에 재능을 보였고,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1년여 간 해외여행을 떠나는등 자유로운 생활을 하다가 25세에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사립학교에서 미술을 가르치면서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를 알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정신분석이론을 접하게 되었답니다,
이를 계기로 정신분석학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고, 후에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해 유럽을 떠나 미국 보스턴으로 이주를 하였고,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하였으며, 이후 3년간은 예일 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하기도 하였답니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부정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하여 정신역동이론가 중에서 최초로 전 생애적 성격발달단계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수립하였으며, 자아정체감이라는 독보적인 개념체계를 완성하였기도 하였는데요.. 에릭슨은공식적 학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에 하버드 대학교의 인간개발학 교수가 된 후1970년대 은퇴할 때까지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로 남았답니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핵심요약
◇ 인간관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
◇ 주요개념
· 자율적 창조적자아 (자아중심이론)
· 자아정체감
· 점성원칙
◇ 자아발달단계 [전생애적 발달과정 제시]
성격은 생물학적요인(유전적)+ 개인의 심리사회문화의 상호작용
유아 | 걸음마기 | 학령전기 | 학령 | 청소년 | 청년 | 성인 | 노년 |
신뢰감 불신감 |
자율성 수치심 |
주도성 죄책감 |
근면성 열등감 |
자아정체감 역할혼돈 |
친밀감 고립감 |
생산성 침체감 |
자아통합 절망감 |
희망 | 의지 | 목적 | 능력 | 성실 | 사랑 | 배려 | 지혜 |
어머니 | 부모 | 가족 | 학교, 이웃 |
또래집단 | 이성 | 확대가족,직장 | 인류 |
◇ 한계
· 개념의 불명확
· 과학적근거나 경험적증거, 실증적연구가 미흡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사복1급기출문제
7. 에릭슨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회]
①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가족형상등을 강조한다.
②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을 강조한다.
③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④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⑤ 발달은 점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8.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위기와 자아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6회]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③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④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⑤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위기와 주요과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5회]
① 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③ 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④ 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⑤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또래집단
10.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회]
① 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신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② 창조적자기 – 개인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③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이다.
④ 집단무의식 –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일컫는다.
⑤ 점성원칙 – 인간발달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는 예정대로 전개된다.
11. 에릭슨의 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회]
① 개인의 성격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한다.
②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③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④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⑤ 학령기(아동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는다.
에릭슨 심리사회발달단계 강의
에릭슨 심리사회발달단계에 대한 강의 입니다.
다른 사회복지사1급강의도 이선배tv를 통해 무료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선배tv에서는 사회복지사1급 무료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 ▼ ▼
'사회복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복1급 인강 진짜 무료 이선배TV에서 단기합격 노리세요 (1) | 2024.08.26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사복1급 요약&기출 (0) | 2024.05.27 |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점 기출문제 무료강의 (0) | 2024.05.13 |
아들러 열등감 개인심리학 사회복지사1급 요약&기출 (0) | 2024.05.09 |
[사회복지사 1급 ] 융 심리학 페르소나 콤플렉스 핵심요약정리 (0) | 2024.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