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점, 기출문제, 무료강의
사회복지사1급 첫시간에 이루어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피아제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약정리와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를 올립니다.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년)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습니다. 피아제는 어린 시절부터 과학자로서의 소질을보였다고 하죠. 피아제는 10살 때에 소논문을 썼을 정도로 천재성 있는 아이였답니다.. 뇌샤텔 대학교에서 1921년에 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취리히 대학교에서도 공부하였답니다.
그 후 스위스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비네 지능 검사를 만든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가 운영한 남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신의 인지발달이론을 만들었답니다. 이후 30여 년 동안 임상학 연구 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였고 조금은 아까운 나이에 세상을 떠난 학자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핵심요점정리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 아동대상프로그램의 이론적토대
· 인간의 감정&행동은 인지에 의해 통제 될 수 있다.
· 인지는 저절로 발달 (부모의 역할 중요하지 않음)
◇ 인간관
· 능동적인간, 주관적인간(객관적 현실 존재 ×)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적응과정) → 환경적 자극없이는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음
◇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주요개념
⦁도식(스키마) - 인지의 기본적 준거틀, 사물&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적응 – 도식을 재구성 (기존의 도식을 인지, 수정; 인지발달과정)
· 동화
· 조절
· 평형상태 – 인지균형
◇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이론 한계
문화 인종 교육수준 고려 안함
◇ 인지발달단계
· 성인기 이후 ×
· 퇴행 (낮은 단계로 전환 가능)
· 상위단계는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
· 발달단계의 순서와 주요특징은 개인차없슴 단, 발달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 존재
감각운동기(0~2)
|
전조작기(2~7)
|
구체적조작기(7~12)
|
형식적조작기(12~청)
|
⦁대상연속성획득
⦁목적지향적행동 ⦁하위6단계 · 반사기 · 1차 순환반응기 · 2차 순환반응기 · 2차 도식의협응기 (목표지향적 행동, 대상영속성발달시작) · 3차 순환반응기 · 통찰기 ① 상징적 표상 ② 대상연속성 획득 ③ 조작능력 |
⦁언어발달
⦁상징적사고 (상징개념획득) ⦁자아중심적 ⦁물활론적사고 ⦁전환적추론 ⦁인공론적사고 ⦁꿈실재론 ⦁직관적사고 ⦁비가역적사고 ⦁보존개념시작 ⦁타율적 도덕성 |
⦁논리적사고
⦁인지능력급상승 ⦁가역적사고 ⦁조합기술획득 (사칙연산) ⦁유목화(분류화)획득 → 상하개념 ⦁서열화획득 ⦁탈중심화 (조망수용능력획득) ⦁보존개념획득 ⦁자율적도덕성 |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사고 ⦁체계적 조합적사고 ⦁자기중심적사고 |
사회복지사 1급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출문제
20.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회]
①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발달과정에서 자기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성인 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④ 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⑤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회]
①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②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③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④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⑤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22.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회]
① 2차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② 대상 영속성 개념은 감각 운동기에 나타난다.
③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④ 서열화와 유목화개념의 획득은 구체적조작기의 특징이다.
⑤ 추상적사고의 확립은 형식적조작기의 특징이다.
23.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회]
①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한다.
② 대상을 연속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③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④ 대상 연속성을 획득한다.
⑤ 조합기술을 획득한다.
2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회]
①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②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한다.
③ 구체적조작기에는 추상적사고가 가능하다.
④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일어지는 적응과정이다.
⑤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2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회]
① 전 생애의 인지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차이를 고려하였다.
③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구체적조작기의 특징이다.
④ 인지는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하여 발달한다.
⑤ 전조작적 사고 단계에서 보존개념이 획득된다.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선배TV
이것으로 사회복지사1급 내용중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사회복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핵심요점& 사복1급 기출문제 (0) | 2024.05.29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사복1급 요약&기출 (0) | 2024.05.27 |
아들러 열등감 개인심리학 사회복지사1급 요약&기출 (0) | 2024.05.09 |
[사회복지사 1급 ] 융 심리학 페르소나 콤플렉스 핵심요약정리 (0) | 2024.05.07 |
사회복지사1급 무료인강 이선배tv에서 단기합격 노려요!! (0)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