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이야기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점 기출문제 무료강의

by 이선배 2024. 5. 13.
반응형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점, 기출문제, 무료강의

 

사회복지사1급 첫시간에 이루어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피아제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사1급 핵심요약정리와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를 올립니다.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년)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습니다. 피아제는 어린 시절부터 과학자로서의 소질을보였다고 하죠. 피아제는 10살 때에 소논문을 썼을 정도로 천재성 있는 아이였답니다.. 뇌샤텔 대학교에서 1921년에 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취리히 대학교에서도 공부하였답니다.

 

 

그 후 스위스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비네 지능 검사를 만든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가 운영한 남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신의 인지발달이론을 만들었답니다. 이후 30여 년 동안 임상학 연구 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였고 조금은 아까운 나이에 세상을 떠난 학자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핵심요점정리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 아동대상프로그램의 이론적토대

· 인간의 감정&행동은 인지에 의해 통제 될 수 있다.

· 인지는 저절로 발달 (부모의 역할 중요하지 않음)

 

◇ 인간관

· 능동적인간, 주관적인간(객관적 현실 존재 ×)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적응과정) → 환경적 자극없이는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음

 

◇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주요개념

 

⦁도식(스키마) - 인지의 기본적 준거틀, 사물&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적응 – 도식을 재구성 (기존의 도식을 인지, 수정; 인지발달과정)

· 동화

· 조절

· 평형상태 – 인지균형

 

◇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이론 한계

문화 인종 교육수준 고려 안함

 

◇ 인지발달단계

· 성인기 이후 ×

· 퇴행 (낮은 단계로 전환 가능)

· 상위단계는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

· 발달단계의 순서와 주요특징은 개인차없슴 단, 발달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 존재

감각운동기(0~2)
전조작기(2~7)
구체적조작기(7~12)
형식적조작기(12~청)
⦁대상연속성획득


⦁목적지향적행동


⦁하위6단계
· 반사기
· 1차 순환반응기
· 2차 순환반응기
· 2차 도식의협응기
(목표지향적 행동,
대상영속성발달시작)
· 3차 순환반응기
· 통찰기
① 상징적 표상
② 대상연속성 획득
③ 조작능력
⦁언어발달
⦁상징적사고
(상징개념획득)
⦁자아중심적
⦁물활론적사고
⦁전환적추론
⦁인공론적사고
⦁꿈실재론
⦁직관적사고
⦁비가역적사고
⦁보존개념시작
⦁타율적 도덕성









⦁논리적사고
⦁인지능력급상승
⦁가역적사고
⦁조합기술획득
(사칙연산)
⦁유목화(분류화)획득
→ 상하개념
⦁서열화획득
⦁탈중심화
(조망수용능력획득)
⦁보존개념획득
⦁자율적도덕성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사고
⦁체계적 조합적사고
⦁자기중심적사고

























 

 사회복지사 1급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출문제

 

20.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회]

①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발달과정에서 자기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성인 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④ 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⑤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회]

①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②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③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④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⑤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22.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회]

① 2차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② 대상 영속성 개념은 감각 운동기에 나타난다.

③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④ 서열화와 유목화개념의 획득은 구체적조작기의 특징이다.

⑤ 추상적사고의 확립은 형식적조작기의 특징이다.

 

 23.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회]

①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한다.

② 대상을 연속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③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④ 대상 연속성을 획득한다.

⑤ 조합기술을 획득한다.

 

2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회]

①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②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한다.

③ 구체적조작기에는 추상적사고가 가능하다.

④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일어지는 적응과정이다.

⑤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2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회]

① 전 생애의 인지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차이를 고려하였다.

③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구체적조작기의 특징이다.

④ 인지는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하여 발달한다.

⑤ 전조작적 사고 단계에서 보존개념이 획득된다.

 

 사회복지사 1급 무료강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선배TV

 

 

 

이것으로 사회복지사1급 내용중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반응형